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도요타에서 7월 25일 출시된 하이랜더 하이브리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요타코리아는 그런 트렌드에 맞춰 북미 시장에서 대형 SUV 중 가장 잘 팔리는 도요타 하이랜더하이브리드 한국에 몰고 왔습니다. 국내에 들어온 도요타 하이랜더는 4세대 모델이며, 2019년 처음 출시되었고 지난해 마이너체인지를 거친 사양입니다
1. 도요타 SUV 하이랜더 하이브리드 제원
배기량 : 2.487cc
연료 : 가솔린,전기
최고출력 : 246hp,188hp
최대토크 : 23.9kg.m
전장/전폭 : 4,965mm / 1,930mm
전고/축거 : 1,755mm / 2,850mm
윤거 전/후 : 1,660mm / 1,660mm
공차중량 : 2,085kg
구동방식 : 4륜구동
변속기 : CVT
도요타 하이랜더 하이브리드의 제원은 전장 4,965mm 전폭 1,930mm 전고 1,755mm 휠베이스 2,850mm이며, 전장과 휠베이스는 현대차 팰리세이드보다 조금 작게 출시되었습니다. 대형 SUV 모델에서는 다소 차이가 날 수 있는 정도의 수치라고 생각이 듭니다. 사실 이 차를 정확히 어느 차와 비교를 해야 할지 난감하며, 크기로 보면 현대 싼타페와 팰리세이드의 중간 사이즈정도 보입니다. 그래서일까 도로에서나 한눈에 마주쳤을 때 팰리세이드나 모하비만큼의 중압감은 적은 편입니다
준대형 사이즈에 속하며 상반기에 공개된 크라운과 비슷한 전장을 가지고 있는데요. 블랙 글로시 메시 그릴이 눈에 띄게 됩니다. 이는 라브나에서도 볼 수 있던 스타일로 도요타 SUV에서 나타나던 디자인 특징들이 있음을 알 수 있는데요. 준대형 SUV로서의 무게감을 줄이면서도 개성과 스포티함을 표현합니다.
한편 국내에 출시되는 도요타 하이랜더 하이브리드 7인승 모델은 2.5L 4 기통 가솔린 엔진에 eCVT 미션과 배터리, 2개의 전기를 보유하여 총합산 최대출력 246hp 최대토크 23.9kg.m의 성능을 발휘하고 있으며, 제로백은 7.8초입니다. 연비는 12.7km/L로 수입대형 차량 중에서는 준수한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구동축이 지나가지 않는 E-four 사륜구동 시스템이 적용되어 트레일모드를 비롯한 사륜구동 관련 주행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3가지 드라이브 모드(스포츠, 에코, 노멀)와 함께 제공되어 더욱 매력적인 드라이빙을 제공하며, 3가지 모드(진흙 및 모래, 바위 및 흙, 눈)가 포함된 Multi- Terrain Select는 가스 AWD 및 Hybrid MAX 파워트레인에서 제공됩니다.
2. 디자인
디자인에 별다른 특징이 없어 눈길을 줄 곳이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못생긴 디자인은 아닙니다. 도로 풍경에 녹아들기에는 무리가 없으며, 전체적인 디자인은 볼륨감을 강조한 유선형인 것 같습니다.
시에나가 오히려 더욱 도요타스러운 과한 디자인을 택했다면 하이랜더는 보수와 안정을 택한듯합니다. 화려한 LED 장식이나 몰딩은 없으며, 두루두루 많은 이들이 부담없이 선택 할수 있어 보이는 대중성을 택한 듯 합니다. 차에 큰 관심이 없는 대다수 소비자에게 호감을 줄 디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3. 실내
중앙에 위치한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와 계기판은 크라운 크로스오버에서 본 것과 흡사해 그나마 최신 트렌드로 보이며, 아틀란 내비게이션을 탑재했고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를 무선으로도 지원합니다.
7인승 차량으로 2+2+3 배열에 2열은 캡틴시트며, 볼스터가 튀어나오지 않아 코너링 등에서 지지력은 약한 편이지만 시트가 푹신하고 편안해 장시간 앉아있어도 배기는 일이 없습니다. 2열에 통풍이나 전동 기능은 아쉽게도 없습니다
2열 중앙에 놓은 컵홀더 탓에 3열에 진입하려면 2열을 접은 채로 들어가야 합니다. 3열엔 성인이 앉기에는 헤드룸과 레그룸이 협소해 1~2시간 단거리 운행에 적당해 보이며, 신장 182cm 이상 앉았을 때 머리카락이 살짝 닿는듯합니다. 대신 3열 리클라이닝 기능이 지원되어 그나마 다행이라고 보이네요
2/3열에는 최대 1500W급 인버터가 장착되어 있어 소켓 모양이 북미형 120V 콘센트라 220V 변환 플러그를 끼워 줘야 하며, 중앙 콘솔에 놓인 USB-C 2개 있습니다.
안전성 측면에서 그랜드 하이랜더는 도요타 세이프티 센스 2.5+를 탑재하여 운전자와 승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전방 추돌 경고, 차선 이탈 경보,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어 운전자의 안전한 주행을 지원합니다.
하이랜더의 최대 매력은 승차감과 좋은 연비인 것 같습니다. 어느 좌석에 앉더라도 부드럽고 적당히 출렁이는 서스펜션 세팅은 장거리 항속주행에 알맞으며, 올해 시승한 차량 가운데 고속이나 직선도로 승차감은 최고점을 주고 싶습니다. 최근 나온 모델이 덩치가 크더라도 필요 이상으로 탄탄한 세팅을 한 경우가 많은데 비해 분명한 장점입니다.
단점은 당장 7인승 밖에 없어 실질적으로 4인승으로 운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성인 4명이 골프 라운딩을 다니기에 최적의 구성이라고 할까. 아쉬운 실내 마감 소재가 옥의 티지만 동급 사이즈에서 유일하게 사륜구동까지 선택하고도 하이브리드 세제혜택을 그대로 받을 수 있다는 게 확실한 매력이며, 여기에 조용하고 부드러운 파워트레인은 온 가족이 편안하게 로드트립을 떠나기에 알맞은 것 같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도요타 하이랜더 하이브리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구매 아래 클릭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