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르노가 2024 제네바모터쇼에서 르노 5 E-Tech를 공개하여 어떤 모델인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르노 5 E-Tech는 1970년대 판매됐던 르노 5 해치백 모델의 헤리티지를 이어받아 디자인된 전기 해치백 모델인데요. 전장 4m에 못 미치는 작은 차지만 세련된 디자인과 경쾌한 주행 성능을 갖춰 경쟁 모델과는 다른 매력을 보유했습니다.
르노는 지난 26일(현지 시각 기준) 열린 2024 제네바 모터쇼에서 르노 5 양산형 모델을 공식 발표했는데요. 지난해 개발한 소형 AmpR 플랫폼을 탑재한 전기차입니다. 이 플랫폼은 클리오와 캡처에 적용한 CMF-B 플랫폼을 전동화 모델에 맞게 개량한 버전인디요. 클리오와 캡처의 주행 성능이 꾸준히 호평을 받아온 점에서 르노 5 역시 상당히 경쾌한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르노는 이번에 공개된 신형 르노 5를 3세대로 분류히는데요. 1972년 등장한 동명의 모델을 1세대로 구분합니다. 1세대 르노 5는 넓은 실내 공간과 저렴한 가격에 힘입어 르노의 베스트셀러로 등극했는데요. 1984년 2세대 모델이 출시되며 꾸준히 팔렸지만, 그사이 나온 클리오가 점유율을 앞질렀습니다. 1996년 후속 모델 없이 단종된 후 28년이 지난 2024년 후반기에 완전 전동화 모델로 부활을 앞두고 있는데요.
신형은 구형 르노 5의 전통적 디자인을 물려받았다. 커지긴 했지만 그럼에도 길이 4m가 안 되는 작은 차체를 갖습니다. 2열 도어와 테일게이트 사이의 면적도 그리 크지 않는데요. 크기에서 갖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앞뒤 오버행을 최대한 줄여 축간거리와 실내 공간을 확보했습니다.
전통을 되살린 기조는 세부적으로도 변하지 않는데요. 구형의 상징이었던 네모난 헤드램프는 신형 모델에서 4등분 LED로 변모했습니다. 후드에 위치한 또 다른 LED는 충전할 때 그 용량을 보여주고 충전이 완료될 경우 차 이름인 ‘5’를 띄웁니다. 이 밖에도 5라는 숫자는 내외관 여러 군데에서 볼 수 있는데요. 지붕에도 사선과 함께 5 레터링이 그려져 있습니다.
측면으로 오면 두툼한 펜더 옆에도 5를 새겨 넣은 장식이 붙어있습니다. 2열 도어 손잡이는 벨트라인 위로 위치시켜 해치백다운 매끈함을 강조했는데요. 구형과 가장 닮은 부분은 후면입니다. 트렁크 라인은 중간에 꺾이는 부분 없이 매끄럽게 내려오며, 리어램프 역시 구성만 LED로 다듬었을 뿐 구형 르노 5와 동일한 형태를 갖습니다. 리어램프 사이의 검은색 가니시와 번호판 위치 정도가 구형과의 차이점인데요.
실내도 구형의 수평 인테리어를 재해석해 반영하였는데요. 공개된 차에 적용된 시트와 대시보드는 오래된 차의 향수를 느끼게 하는 듯한 디자인입니다. 전통의 디자인을 기본으로 하면서도 현대화 작업 역시 잊지 않았는데요. 바깥에서 볼 수 있었던 4등분 사각형 LED는 실내에도 송풍구를 감싼 앰비언트 라이트로 반영했습니다. 계기판과 중앙 디스플레이를 모두 풀 LCD로 마무리해 물리 버튼을 최소화했습니다.
스티어링 휠 칼럼에 붙은 기어 레버는 예전 수동 변속기 차량에서 볼 법한 길쭉하고 얇은 막대로 처리했습니다. 그 면에 프랑스 국기나 숫자 5, 또는 르노 5 출시 년도인 1972를 새기는 등 포인트를 줬습니다.
르노 5는 옵션에 따라 세 가지 모터로 구분되는데요. 각각 최고 출력 95마력, 122마력, 150마력을 냅니나. 배터리 용량은 40 kWh와 52 kWh 두 가지이며 각각 80kW와 100kW 고속 충전을 지원합니다. 주행 거리가 가장 긴 조합의 경우 최대 400km(WLTP 기준)를 달릴 수 있습니다.
편의 사양은 풍부한 편인데요. 르노의 최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OpenR 링크를 탑재했고, 액티브 드라이버 어시스트라고 불리는 운전자 보조 시스템도 담았습니다. 여기에 다기능 스티어링 휠과 버튼식 시동 시스템, 친환경 소재로 뒤덮은 인테리어를 갖췄는데요. 트렁크 용량은 326리터이고, 최대 500kg에 이르는 견인 하중을 기록합니다.
르노 5의 유럽 시장 시작 가격은 2만 5천 유로(약 3,612만 원) 내외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는 경쟁 차종인 미니 일렉트릭, 푸조 e-208보다 저렴하고 폭스바겐 ID.2와는 비슷한 가격대입니다. 쟁쟁한 차들 사이에서 비교적 저렴하게 가격대를 설정했습니다.
올 하반기 글로벌 시장 출시 예정이며, 국내 판매 여부는 미정이지만 만약 도입된다면 5천만 원 중반에 판매 중인 미니 일렉트릭, e-208보다 저렴할 전망입니다. 그럼 지금까지 르노 5 E-Tech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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