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은 현대 국민차 소나타 8세대 소나타 디 에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쏘나타의소나타의 인기가 시들해지자 일각에선 모델 자체가 단종될 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했습니다. 실제 소나타의 연간 판매량은 2010년까지만 해도 49만 대에 달했지만 2015년 37만 대, 2021년 23만 대로 꾸준히 줄었다. 2000년대까지 판매량 1위를 유지하던 소나타는 2017년 이후 그랜저에 1위를 내줬습니다
하지만 현대차는 8세대 쏘나타의 부분변경 모델을 지난 3월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 선보이며 단종설을 불식하며, ‘소나타 디 에지’라는 이름의 신형 모델은 완전변경(풀체인지) 수준의 변화를 주며 상품성을 끌어올렸습니다. 특히 현대차 디자인 정체성 ‘센슈어스 스포티니스(감성을 더한 스포티함)’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대대적으로 바뀌었으며, 날렵한 인상을 더해 스포츠 세단의 느낌을 살린 게 특징입니다
1. 제원
2.0 가솔린 | 1.6 가솔린 터보 | 2.5 가솔린 터보 | |
최고출력 | 160hp | 180hp | 290hp |
최대토크 | 20kg.m | 27kg.m | 43kg.m |
연비 | 11.7~12.6km/ℓ | 12~13.5km/ℓ | 11.1km/ℓ |
전장/전폭 | 4,910mm / 1,860m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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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고/축거 | 1,445mm / 2,840m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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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거전/후 | 1,610~1,623mm / 1,617~1,630m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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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차중량 | 1,490~1,540kg |
2. 디자인
전면부의 전조등과 라디에이터 그릴, 에어 인테이크에 대대적인 변화를 줬고 신형 그랜저, 스타리아, 코나에 적용된 수평형 램프 디자인도 채택하였,며. 후면부는 기존 유(U) 자 형태의 수평형 램프를 에이치(H) 형상으로 바뀌었습니다.
실내는 운전자 편의에 초점을 맞췄으며, 12.3인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곡선 형태로 연결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최초로 적용해 운전자의 시인성과 고급스러움을 동시에 높였습니다. 대시보드에 적용한 부드러운 디자인의 나무 패턴 장식은 넓은 공간감을 선사하며, 기어 노브를 스티어링 휠로 옮긴 전자식 변속 칼럼으로 여유로워진 콘솔 공간은 깔끔한 실내 이미지를 연출하며 넓은 수납공간을 제공합니다.
실내 역시 기존 DN8과 엄청나게 달리지 지는 않았지만 크게 바뀐 점으로는 우선 버튼식 기어 변경이 신형 그랜저와 같은 칼럼식으로 변경되었다는 점과 핸들이라고 부르는 스티어링휠이 제법 달라졌습니다. 공조기나 컵 홀더 쪽은 큰 변화를 느끼기 어렵습니다.
3. 가격
Premium | Exclusive | Inspiration | |
가솔린 1.6 T-GDi | 29,070,000원~ | 32,950,000원~ | 36,640,000원~ |
가솔린 2.0 | 28,390,000원~ | 32,270,000원~ | 35,960,000원~ |
가솔린 2.5 T-GDi(N라인) | 39,610,000원~ |
상기 금액은 세제 혜택 반영 전 금액으로 견적 시 개별소비세 3.5% 기준 금액 확인 하셔야 됩니다
가장 큰 차이는 바로 요즘 급격하게 오른 현대차의 가격에 맞는 가격이 아닐까 합니다. 일반인들이 사는 기본 모델의 시작이 거의 2,839만 원부터 시작이네요
정리하자면 소나타 디 엣지는 디자인, 파워트레인, 인포테 인먼트, 패키징에 있어서 페이스리프트임에도 가능한 한 많은 부분을 변화시킨 모델입니다.
특히 중형 SUV에는 진즉 탑재되던 나파가죽 사양이 중형세단 라인업에도 확대되었다는 점과 스티어링휠 및 기어레버파츠 공유를 통한 아이오닉 브랜드와의 연관성을 확보 한 점도 긍정적으로 해석됩니다.
그럼 지금까지 현대 쏘나타 디 에지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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