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오프로드 최강자로 올라가게 될 싼타페 XRT 콘셉트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번에 멕시코에서 월드 프리미어를 진행하면서, 2024 싼타페 XRT 콘셉트 공개하였습니다. 그런데, 이 녀석이 물건처럼 보입니다. 진정한 오프로드의 마초적 감성이 진하게 배어 있다고나 할까요?
싼타페 XRT 콘셉트는 신형 싼타페를 기반으로 제작된 콘셉트 모델이며, 국내에서는 판매되지 않고 북미에만 양산형 모델로 출시될 예정이라고 하는데, 싼타페 XRT 콘셉트는 싼타페 풀체인지(MX5)를 기반으로 루프캐리어와 테일게이트 사다리, 올 터레인 타이어 등 오프로더 스타일의 보디킷이 적용된 것이 특징입니다.
현대차는 앞서 투싼에 어드벤처 트림을 신설해서 오프로드 특화 디자인을 운영해 왔으며, 싼타페는 DM으로 남극 투어를 했던 차량이 있긴 했지만, 양산형 모델에 오프로드 특화 디자인을 적용해 양산 모델로 선보이는 것은 처음입니다.
1. 싼타페 XRT 콘셉트
싼타페 XRT 콘셉트는 오프로드 전용 서스펜션을 적용한 덕분에 일반 모델 대비 최저지상고가 높습니다. 최저지상고가 높아짐에 따라 진입 각과 의 탈각이 개선되어 오프로드에서도 향상된 주행성능을 제공합니다. 범퍼 하부에는 언더커버가 추가되었습니다.
현대차는 미국 시장에 SUV 전용으로 설계된 오프로더 스타일 디자인 특화 패키지 XRT 트림을 기존 싼타페와 투싼 등에 도입해 왔으며, 특히 투싼은 국내에 어드벤처라는 트림명으로도 출시된 바 있습니다. 싼타페 XRT 콘셉트는 10일 공개된 싼타페 풀체인지를 기반으로 하였습니다.
2. 디자인
측면에서는 새로운 디자인의 블랙 휠과 BF 굿리치 올터레인 타이어가 장착되었으며, 휠 하우스에는 액션캠을 설치할 수 있는 액세서리가 추가되었고, 사이드 미러 하부에 위치한 가니시에는 XRT 레터링이 차별화를 더했습니다. C 필러에는 일반 모델과 달리 액세서리를 부착할 수 있는 패널로 변경되며, D 필러에는 물통으로 보이는 장비를 부착할 수 있습니다.
테일게이트에는 사다리가 추가되는데, 이 사다리를 통해 루프랙으로 올라갈 수 있으며, 루프랙에는 스페어타이어나 각종 캠핑 장비를 적재할 수도 있고, 휴식 공간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사다리와 루프랙을 비롯한 외부에 장착된 액세서리들은 스틸로 제작돼 XRT 콘셉트의 성격을 강하게 드러내면서도 뛰어난 내구성을 자랑할 것으로 보입니다.
싼타페 XRT 콘셉트의 실내는 실용성을 추구하기보다 일반 모델의 고급스러운 마감을 그대로 이어받았으며, 특별한 차별화를 두지 않았습니다.
3. 파워트레인
파워 트레인은 국내에서 2.5 가솔린 터보와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를 사용하지만, 북미 사양은 2.5 가솔린과 1.6 가솔린 하이브리드로 출시될 예정으로 보입니다.
한편, 현대차 관계자는 미국에서 열린 싼타페 프리뷰 현장에서 "한국 시장에서 출시할 계획은 아직까지 없다."면서도 "아웃도어에 최적화된 모델인 만큼 다양한 액세서리를 준비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한국 출시 부분이 아쉬운 부분이지만 오프로드 스타일로 뛰어난 디자인을 자랑하며 독일차 및 영국차와도 뒤지지 않는 현대차로 발 돋음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 지금까지 싼타페 XRT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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