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국내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의 GV80 페이스리프트 및 쿠페 디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네시스가 신작 출시를 예고했습니다. GV80 부분변경과 쿠페형 모델인데요. 지난 2021년 G70 슈팅 브레이크를 출시한 이후로 오랜만에 새롭게 찾아온 파생형 차종으로 업계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습니다. 최근 글로벌 누적 판매량 100만 대를 돌파한 제네시스 브랜드로서는 이번 행보가 시장 공략에 힘을 실어주는, 더욱 뜻깊은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제네시스 브랜드는 곧 2024년형 GV80 페이스리프트와 쿠페형 파생 모델의 양산에 들어간다고 전했는데요. 연간 양산 목표로 7만 대를 설정했다는 소식도 함께 했습니다. 곧 국내 첫 공개를 앞두고 있으며, 본격적인 판매는 올해 말께 시작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2020년 1월 1세대 모델로 출시된 제네시스 GV80은 이번에 첫 번째 페이스리프트를 거치는데요. 브랜드 내 첫 SUV 이자 플래그십 모델로 자리 잡았으며, 출시 직후부터 판매량 고공 행진으로 국내 프리미엄 SUV 시장을 평정했습니다. 글로벌 인기도 만만치 않았는데요. 전 세계 판매량은 3년 반 만에 누적 17만 3882대를 기록했으며, 양산 목표치를 높게 잡은 이유가 설명이 됩니다.
GV80은 G80의 후륜구동 3세대 플랫폼을 공유하며 세타 III 2.5T 엔진, V6 람다 III 3.5T 엔진, I6 스마트스트림 3.0D 엔진 등 다양한 파워 트레인을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국산 최초의 자체 개발 모노코크 후륜구동 SUV라는 타이틀을 갖고 있기도 합니다. 현대차가 약한 부분이었던 프리미엄 부문에서 메르세데스-벤츠, BMW, 랜드로버, 제네시스와 같은 강자들을 꺾고 점유율을 확보해 나갔습니다. GV80의 국내 판매량을 살펴보면 2021년 2만 4591대, 2022년 2만 3439대 그리고 올해 8월까지 1만 8157대를 기록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에서도 대략 3할은 내수가 차지하고 있는 셈입니다.
GV80의 성공 요인의 하나는 골프 천재 타이거 우즈가 몸소 보여준 안전한 차의 이미지 상승효과가 더욱 컸습니다. 지난 2021년 2월 타이어 우즈가 탔던 GV80 차량이 9m를 굴러가는 전복사고를 당했는데, 큰 상해가 없었다는 일화가 전해져 의도치 않은 긍정적 PR이 되었는데요. 실제로 당해 GV80은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 협회(IIHS) 충돌 평가에서 가장 안전한 차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에 선정되기도 했죠. 해당 결과를 받기 위해서는 운전석 스몰 오버랩, 조수석 스몰 오버랩, 전면 충돌, 측면 충돌, 지붕 강성, 머리 지지대 등이 모두 우수한 성적을 받아야 하는데요.
쿠페 모델은 지난 4월 미국 뉴욕에서 처음 공개하며 반응이 뜨거웠습니다. 제네시스는 이미 확보한 긍정적 이미지를 바탕으로 미국 공략에 성공한 셈인데요. 콘셉트 모델이 처음 공개된 시점에 미국 네티즌들은 뜨거운 관심을 보였습니다. 쿠페는 기본형 SUV 모델과는 또 다른 스포티한 매력을 보여줬기 때문인데요. 한 자동차 리뷰어는 “획기적인 아이디어가 적용됐다. 비록 콘셉트 모델이긴 하지만, 양산 모델도 이대로만 나와줬으면 좋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라인업을 확대하는 파생형 차종은 가끔 기본형 모델보다 더 이목을 끌 때가 있는데 이번 GV80 쿠페 모델도 비슷한 경우입니다.
이번 GV80 쿠페형 모델은 국내 판매에도 무게를 싣겠지만, 미국·유럽 등 수출 전략형 모델로 발전할 가능성이 더 커 보입니다. 아직 픽업 판매량이 많은 미국 시장이기에 요즘 트렌드라고 할 수 있는 크로스오버 타입의 차량 인기가 다소 약한 편인데요. 다만, 경쟁 모델이 딱히 없다는 점에서 전략적 판매가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유럽의 경우 독일 3사와 여러 브랜드가 쿠페형 타입을 선호하는 만큼, 이미 많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스포티한 디자인에 고성능 파워 트레인까지 얹어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출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GV80 쿠페 콘셉트카 디자인을 보면 전면은 두 줄 쿼드 램프와 측면은 후륜구동 특성을 살려 구현한 긴 보닛과 차체를 가로지르는 아치형 라인인 파라볼릭 라인에 의해 더욱 날렵함이 부각되어 보입니다.
GV80 쿠페 디자인은 GV80 페이스리프트 모델과 흡사할 것으로 예상되며, 디자인의 변화는 크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스파이샷을 살펴보면 헤드램프와 그릴, 휠 등 디테일 위주로 변경이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GV80 쿠페 실내에서는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 새로운 변화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동시에 현대차그룹의 최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CCNC가 적용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부분인 가격에 대해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GV80의 가격이 등급별 트림 6,478만 원~7,398만 원으로 구성된 6개의 등급별 트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23 제네시스 GV80 가격
- 2.5 가솔린 터보 6,478만 원
- 2.5 가솔린 터보 AWD 6,824만 원
- 3.0 디젤 6,874만 원
- 3.0 디젤 AWD 7,220만 원
- 3.5 가솔린 터보 7,052만 원
- 3.5 가솔린 터보 AWD 7,398만 원
선택 옵션에 따라 1억이 넘는 가격이 예상됩니다
2024 제네시스 GV80 페이스리프트 가격은 현재 가격에서 300만 원~500만 원으로 인상 판매될 것으로 보이며, 쿠페는 8천에서 1억 사이로 트림별로 출시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출시 전이라 자세한 정보가 나온 건 없지만 조금씩 공개되고 있으니 추후 자세한 사항이 나오는 대로 다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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