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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전기차 3500만 원 가격선언 !! 출시는??

by Youngz 2023. 1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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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테슬라가 3500만 원 전기차를 생산한다는 소식이 들어와서 어떤 내용인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 시장 성장세 둔화로 ‘가격’이 핵심 경쟁력으로 부상하면서 글로벌 완성차 업체 간 생산 공법 혁신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데요. 전기차 선두주자로 꼽히는 테슬라가 ‘기가캐스팅’ 공법을 바탕으로 2만 5000유로(약 3500만 원) 전기차 출시를 예고한 가운데 현대자동차, 토요타 등도 새 공정 도입에 박차를 가하는 분위기입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는 최근 독일 그루엔하이데 공장에 방문해 2만 5000유로(약 3500만 원) 대의 전기차를 만들겠다고 선언했는데요. 올 상반기 유럽의 전기차 평균 소매가격은 6만 5000유로(약 9084만 원) 정도인데요. 머스크가 언급한 전기차가 출시될 경우 평균 가격보다 약 60% 저렴한 셈입니다.


머스크의 계획 실현의 핵심으로 ‘다이캐스팅(die casting)’ 공법을 주목하고 있으며 다이캐스팅은 금속재질의 틀에 소재가 되는 금속을 녹여 고압으로 부품을 찍어내는 공법입니다. 자동차 부품, 전자 기기 등을 제조하는 데 주로 활용돼 왔는데요

테슬라는 6000~9000t(톤)의 압력을 가진 초대형 프레스로 단순 부품뿐만 아니라 차량의 전면 및 후면 구조물을 통째로 만드는 ‘기가캐스팅’ 공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 공장, 중국 상하이 공장 등에서 이 기술을 활용 ‘모델 Y’를 생산 중이며 테슬라는 기가캐스팅을 바탕으로 전기차 원가를 40%, 무게는 30% 줄였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출시를 앞둔 테슬라의 ‘사이버트럭’도 9000t급의 초대형 기가프레스로 생산됩니다.


강판에 수천 개의 구멍을 뚫고 일일이 조립과 용접을 해 차체를 만드는 기존 방식에 비해 공정을 단순화할 수 있어 생산 단가가 크게 절감되는데요. 테슬라는 이탈리아 ‘이드라(IDRA)’의 장비를 활용합니다. 이드라는 이 분야 선두 업체로, 테슬라와 협업을 바탕으로 다양한 기가프레스 장비를 개발 중에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테슬라가 전체 차량 하부를 한 조각으로 생산하는 데 성공할 경우 막대한 비용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주조물이 크고 복잡할수록 한 번에 찍어내기가 더 어렵습니다. 특히 테슬라는 주조 부품의 강도를 높이기 위해 알루미늄 합금도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대자동차, 토요타, 볼보 등 타 완성차 업체들도 테슬라의 기가캐스팅 공법을 주목하고 있는데요.
현대차는 ‘하이퍼캐스팅’이라는 이름으로 관련 기술을 준비 중이며 2026년부터 전기차 양산에 이 기술을 적용한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이를 위해 주조·가공·조립 생산 공장을 국내에 짓기로 했습니다. 연내 부지를 확정하고 내년 착공할 계획이며 기존 파워트레인 부문 유휴부지 등이 후보지로 거론됩니다
현대차 역시 이드라의 9000t급 장비를 활용할 것이란 전망도 나오는데요. 외신에서는 최근 이탈리아 이드라 공장에서 현대자동차그룹에 납품 예정인 기가프레스 장비가 테스트 중이라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또한 일본 토요타도 2026년부터 생산하는 전기차에 이 방식을 적용예정인데요. 토요타는 전면과 후면 섀시를 기가캐스팅 방식으로 제작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생산성을 타사 대비 20% 높인다는 목표입니다.
토요타는 기존 방식과 기가 캐스팅 방식으로 제조한 섀시를 지난 6월 실물로도 공개했습니다. 후면 섀시의 경우 기존에는 86개의 개별 부품이 33단계로 조립됐으나 기가 캐스팅에선 하나의 부품으로 통합되었습니다.
토요타의 고급차 브랜드인 렉서스도 2026년 출시 예정인 차세대 전기차 ‘LF-ZC’를 기가캐스팅 공법으로 제작하겠다고 발표했는데요. 업계에서는 토요타가 일본 업체인 우베(UBE)와 공동으로 대형 장비를 개발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볼보는 ‘메가캐스팅’이란 이름으로 이 공정을 활용합니다. 2025년까지 스웨덴 토슬란다 공장에 공법을 도입, 후방 섀시 부품을 이 방식으로 만들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테슬라 저가형 전기차 생산과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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